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암 초기증상, 놓치기 쉬운 5가지 증상 알아보기

by 식혜識慧 2022. 7. 22.
반응형

 

위는 평생동안 사용해야할 신체 장기 중에 하나로, 무엇보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의(衣), 식(食), 주(宙) 중에

식과 관련한 장기 입니다. 

현대 사회 들어서 서구식 식습관이나 짜게 먹거나 과음을 하는 등 다양한 요인으로 현대인의 위가 쉽게 병이 걸릴 위험에 쳐해있는데요. 위암 같은 경우에 한국에서 높은 순위로 사망하는 암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암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평소의 생활습관 식습관 등을 주의하여 미리 예방을 할 수도 있고, 

위암 1기를 미리 발견하는 경우에는 생존율이 90%대 이상으로 아직 희망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암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을 돌아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1. 소화불량

위암이 생기게 되면 위에 생긴 종양으로 인해 소화능력이 떨어지고,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이 장기간에 걸쳐 계속 나타난다면 위암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2. 복부 팽만감, 포만감

사람은 보통 평소에 먹는 끼니 수가 정해져 있다던지, 아니면 음식별로 어느정도 먹을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밥을 2끼 먹던 사람이 1끼만 먹어도 속이 더부룩하고, 헛트림이 계속 나온다던지 배가 계속 부른상태로 있다던지 한다면 위장이 제대로 운동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고, 위암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복부 통증 및 구토

위장은 위를 통하는 입구부터 하여 나가는 입구 전반에 걸쳐 위장이라 할 수 있는데, 이중에서 위장이 시작되는 부분,

즉 복부의 윗부분, 명치에 가까운 부분부터 아프고 붓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면서 토를 할 것 같은 느낌이 자주 든다면 음식물이나 위액이 식도를 통해 역류하기때문에 식도까지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4. 피로감과 체중 감소

육체적인 노동이 없고 잠을 잤는데도, 지속적으로 피곤하거나 이유를 알 수 없이 체중이 계속 감소하는 것도 위암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는 아까 언급했다싶이 소화를 하기도 하지만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이기도한데, 위에 생긴 종양으로 인해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피로감과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변 색깔의 변화 (흑변, 혈변)

위에 생긴 종양이 커지면 혈관을 건드리게 되고,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위장에서 나온 피가 변을 통해 나오면서 피가 섞이거나 아님 검게 변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 흑변 혈변은 위장 뿐만 아니라 다른 장 기관에서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위암의 초기 증상들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위암이 순식간에 걸리는 병이라기보다 많은 시간을 통해 위염이나 위궤양 등 다양한 위 질환을 거쳐 암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 담배도 자제하고 암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s://practicsdream.tistory.com/74

 

위 건강을 위해서 먹어야 할 음식과 자제해야 할 음식 알아보기

우리가 평생 살아가면서 관리해야 할 중요한 장기 중에 하나죠. 바로 위입니다. 음식을 소화시키고 흡수시키는 곳으로써 정말 죽을때까지 잘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현대사회에 들어서 먹을 것

practicsdream.tistory.com

 

https://practicsdream.tistory.com/69

 

장상피화생, 만성 위축성 위염, 위암으로 될 확률은?

40대가 되면 위 내시경을 필수로 하게되고, 건강하면 좋겠지만 위가 안좋았거나 안좋은 상태에서 검사를 하게되면 위염과 관련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

practicsdream.tistory.com

 

 

 

 

 

 

 

반응형

댓글